티스토리 뷰

1. 수익성 분석

수익성 비율은 기업이 얼마나 많은/효율적인 수익을 달성했는지 확인하는 지표이며, 특히 자기자본순이익율(ROE) 및 주당순이익(EPS)은 주주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항목으로, 관심 있게 지켜봐야할 지표입니다.

 

o 순이익률 = (당기순이익 매출액) x 100

o 영업이익률 = (영업이익 매출액) x 100 

순이익률은 매출로부터 얻어진 이익률을 나타내는 재무비율로 비율이 높을수록 수익성이 높습니다. 또한 영업이익률을 위해 분자에 당기순이익 대신에 영업이익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10% 이상의 영업이익률이 꾸준히 지속되는 기업을 선호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기업들이 시장에 대한 가격결정권이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o 총자산순이익률 (ROA, Return on Assets) = (순이익 / 평균 총자산) x 100

총자산순이익률은 기업의 영업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총자산(Assets)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하였는지 나타내는 수익성 비율입니다. 마법공식에서는 PER과 함께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ROA는 높고, PER은 낮은 기업이 해당합니다.)

 

o 자기자본순이익률(ROE, Return on Equity) = (당기순이익 / 평균자기자본) x 100

주주들이 출자한 자본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용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재무비율로, 비율이 높을수록 수익성이 높습니다. 워렌버핏은 지난 10년간 ROE15% 이상 꾸준히 나는 기업을 선호합니다.

 

o 주당순이익 (EPS, Earning Per Share) = 당기순이익 / 주식수

1 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하였느냐를 나타내는 지표로 기업이 1년간 올린 수익에 대한 주주의 몫을 나타내는 지표 입니다. EPS가 높을수록 주식의 투자 가치는 높다고 볼 수 있는데, EPS가 높다는 것은 그 만큼 경영실적이 양호하다는 뜻이며, 배당 여력도 많으므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워렌버핏은 과거 10년간 EPS의 증가율이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을 선호 합니다.

 

2. 성장성 분석

성장성 비율은 기업의 경영성과 또는 재무상태가 전기에 비해 당기에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로, 특정 기업을 분석할 때 누구나 사용하고 생각하는 가장 기초적인 재무비율입니다.

o 매출액증가율(sales growth rate) = (당기매출액 / 전기매출액) / 전기매출액

전기와 비교하여 당기매출액이 얼마나 증가 했는지를 나타내며, 매출액 대신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에 대해서 영업이익 증가율, (당기순)이익증가율이라고 부릅니다.

o 총자산증가율(asset growth rate) = [(당기말총자산 전기말총자산)/전기말총자산] / 전기말 총자산

총자산증가율은 당기말총자산을 전기말총자산으로 나눈 비율로, 전기 대비 당기총자산의 증가 정도를 나타냅니다.

 

3. 안정성 분석

안정성비율은 기업의 부채가 사업을 진행할 때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지표로 레버리지(leverage) 비율이라고도 합니다.

o 유동비율 = 유동자산 유동부채

유동비율이 높다는 것은, 자산을 쉽게 현금화할 수 있다는 의미이며, 갑작스러운 재무위험에 유기적으로 대응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o 부채비율 = 부채 자기자본

부채비율은 기업이 지급불능상태에 빠졌을 때 채권자의 채권이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재무비율입니다부채비율이 낮을수록 안정성이 높은 것이고, 부채비율이 높은 회사는 채권자의 위험이 증가하므로 채권자의 위험을 평가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o 이자보상비율 = 영업이익 이자비용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비율로, 비율이 높을수록 안정성이 높습니다. 채권자에게 지급해야 할 이자는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비용이므로 이자보상비율은 이자비용에 대한 안전도를 나타내는 재무비율입니다.

 

 

4. 활동성 분석

 

활동성비율은 특정자산의 운용이 효율적으로 수행되고 있는지 여부를 측정하는 재무비율을 말합니다.

​​

o 총자산회전율 = 매출액 총자산

총자산회전율이란 기업이 이익을 획득하는데 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것으로 제조업의 경우 1회전, 유통업의 경우 2회전이 기준인데 방송업의 경우 평균 1이하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o 재고자산회전율 = 매출액 평균재고자산

재고자산 회전율은 매출액을 평균재고자산으로 나눈 재무비율로, 비율이 높을수록 효율성이 높습니다. 분모에 매출원가를 사용할 수도 있으나, 실무상으로는 매출액을 많이 사용합니다. 재고자산평균회전기간은 재고자산을 매입한 날로부터 판매되는 날까지의 기간을 말하며, 365일을 재고자산회전율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

o 매출채권회전율 = 매출액 평균매출채권

매출채권회전율은 매출채권에 대한 투자효율성을 나타내는 비율로, 비율이 높을수록 효율성이 높습니다. 매출채권회전율은 매출액을 평균매출채권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