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0. 들어가면서


주식을 조금만 경험해보신 분들이라도 한번 쯤은 주가수익비율 (PER, Price earning ratio)에 대해 들어 보셨을 것 입니다. 이는 주식가격을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값으로 현재 주가가 수익의 몇배가 되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일반적으로 PER이 10 이하이면 싸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럼 15, 20 쯤 되면 비싸다는 걸까요? 혹자는 성장주 입장에서 PER이 20~30 상인 경우도 괜찮다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PER이 어느 정도되어야 적당한 수치일까요...? 늘 항상 저도 고민/궁금해 왔지만, 그간 자의적인 판단이 많이 들어가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하지만 최근 이런 저런 자료를 좀 찾아보던 중, 이에 대한 좀 더 정확한 계량화된 수치를 비교해 보고자 "기업의 PER과 기업이 속한 업종의 평균 PER을 계산해서 양쪽을 비교해보는 파일"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비교대상은 1,933개 상장기업(4월21일, KRX 기준)과 이들 기업이 속한 147개 업종입니다. 제가 활용한 자료는 KRX에서 다운받은 기업과 업종현황(노란색)을 바탕으로 구글 스프레드 시트의 함수(살구색)를 활용하였습니다. (=인터넷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고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자동으로 가져올 수 있는 수치만으로 작업 되었습니다.)


아래 표를 보면, 첫번째 줄에 BGF리테일은 종합소매업에 속하는데, 기업 자신의 PER은 30.8이고, BGF리테일이 속한 종합 소매업의 업종평균 PER은 16.9이어서, 기업PER이 업종평균대비 82.48% 높다는 의미 입니다.



1. 기업의 PER  불러오기


기업별 PER 산출 시, 구글 함수는 "=Googlefinance(종목코드, "pe")"를 사용했고,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PER을 자동으로 불러오려면"pe" 라고 얘기해줘야 합니다. 기업별로 보면 PER이 0보다 큰수 인 경우 정상적으로 숫자가 잘 들어왔으나, 해당 기업이 돈을 못벌어서 EPS가 마이너스인 경우 PER 계산이 되지 않아 "#N/A"로 표시됩니다. 이것은 에러가 아니라 EPS가 마이너스인 경우, PER 계산이 안된 것 입니다.



2. 업종평균 PER 계산하기


업종별 PER을 구할때, 기업의 PER 계산이 안되 #N/A로 나온 종목을 포함하느냐, 제외하느냐에 따라 평균값이 달라지므로, 본 파일에서는 2가지를 다 계산할 수 있게 처리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가구제조업"의 업종평균 PER을 구하는 경우, (대상기업 : 보루네오가구, 에넥스, 코아스, 퍼시스 등등) 녹색에 "0"이 있는 경우는 "#N/A"로 처리된 기업을 포함해서 평균을 구했습니다.


아래 수식을 보면 업종평균 PER 8.7 = (27.1+11.3+19.7+9.5+11.0) / 9 



반면에, 녹색을 "빈칸"으로 지워버리는 경우, "#N/A"로 처리된 기업을 제외해서 평균을 구했습니다. ( = 업종평균 PER 은 높아집니다)  업종평균 PER 15.7 = (27.1+11.3+19.7+9.5+11.0) / 5



3. 업종별 속한 기업 보는 방법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제공하는 필터 기능을 사용해서 업종에 속해있는 기업별로 구분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필터링을 위해 아래 그림 노란색 (①)을 드래그 하시고, 깔대기모양(②)을 선택하면 빨간선 안쪽 끝과같이 화살표 버튼(③)이 만들어 집니다 (=필터링 기능 준비완료!)



필터링 기능 사용을 위해서 아래 그림과 같이 ④깔대기 모양을 클릭하고 -> ⑤원하는 업종을 선택하신 후 -> ⑥OK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4. 마치면서


파일이 필요하신 분은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 종목별 업종평균 PER 산출하기를 클릭해 주시고, 본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 되셨다면 아래 공감한번 부탁드려요. 다운받은 구글 시트는 왼쪽위에 "파일>복사하기"를 클릭해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제 블로그에 처음 오신 분들이라면, 가치투자 관점에서 참고할만한 글 들이 있습니다.


 o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10년 재무정보 가져오기

 o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자동으로 재무 그래프 그리기

 o PER와 EPS를 이용해 적정주가 계산하기

 o 존 템플턴의 기업가치 평가방법


이 글을 여러 곳에 스크랩하시는 것은 얼마든지 환영하나, 원문의 변경없이 출처를 반드시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