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식투자를 하면서 기업분석을 해볼까 하면, 재무제표 보면서 숫자 계산하고, 확인하고, 엑셀에 복사해 넣고 등등 여러가지 복잡한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그리고 이런 일 들이 반복 되다보면, 기업분석을 어려워하며 중간에 포기하시는 분들이 주위에 심심치 않게 계십니다. 물론 저 역시 그런 경험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재무제표 분석을 위해 생길 수 있는 이런 복잡한 일 들을 줄여 보고자 만든 템플릿을 소개할까 합니다. 템플릿 안에는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연결 순이익, 자산 총계, 부채 총계, 자본 총계, 부채비율, 영업이익률, 순이익률, ROE 등 약 23종의 정보가 다뤄집니다. 

저는 본 파일을 통해 종목별을 입력하고 필요할때 다마 객관적인 지표를 확인 하는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현재 2015년 12월 기준으로 자료가 되어 있지만, 인터넷 자료가 업데이트 되면 본 파일의 수치도 동일하게 업데이트 되도록 만들었습니다. ( = 기존의 엑셀처럼 연별로 수동 업데이트가 불필요한 템플릿 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노란색 항목에 종목명을 넣으면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자산/부채/자본 총계 등 재무제표 관련 10년치 정보를 자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템플릿이 필요하신 분들은 10년치 재무정보 가져오기를 클릭 하신 후,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왼쪽 위에 "파일 > 사본 만들기" 하신 후, 노란색에 원하시는 종목명을 넣으시면 됩니다. (분기별 자료 업데이트시, 본 시트도 업데이트 될 수 있으니, 항상 최근자료인지 버전을 확인해주세요)


제 블로그에 처음 오신 분들이라면, 가치투자 관점에서 참고할만한 글 들이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면 아래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o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종목별 업종평균 PER 산출하기

 o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자동으로 재무 그래프 그리기

 o PER와 EPS를 이용해 적정주가 계산하기

 o 존 템플턴의 기업가치 평가방법


이 글을 여러 곳에 스크랩하시는 것 얼마든지 환영하나, 원문의 변경 없이 출처를 반드시 밝혀주시고, 혹시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